심리치료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가 아동의 발달수준과 특성을 반영하여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고 심리적인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놀잇감, 모래, 미술, 음악, 게임도구 등을 활용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심층평가하고 그 결과분석을 통하여 개별 프로파일에 따른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은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이며, 인지학습 치료자는 이러한 두 가지 특성에 대한 민감한 이해와 중재적 개입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여, 본 센터에서는 아동 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학습준비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건강해야 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부모클리닉을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자녀로 인하여 부모가 경험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대처하고 부모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해결방안을 찾는 다양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보육기관, 교육기관, 또는 복지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요청하면 출장하여 진행해 드립니다.


상담자 되기를 원하는 예비상담자 및 현재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기초이론과 사례연구, 관찰 및 실습 수퍼비젼 등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프로그램명 교육 및 실습내용
자원봉사자 및
예비연구원
대상 프로그램
- 발달과정에 대한 심층이해
- 상담의 기본이론
- 부모교육 이론 및 실제프로그램 분석
- 상담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참여관찰
아동청소년
상담자
대상 프로그램
- 사례를 통한 아동상담의 종합적 이해
- 사례분석 스터디 및 수퍼비전
- 영역별 치료 프로그램 관찰, 실습 및 수퍼비전
- 부모상담 및 교육 관찰, 실습 및 수퍼비전
사례 수퍼비전
연구회
- 발달치료의 이해와 사례 수퍼비전
- 정서치료의 이해와 사례 수퍼비전
- 상담자로서의 자기 이해와 개인적 성장


유아로부터 청소년에 이르는 대부분 아이들은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에 비해 보육기관, 학교, 학원 등 가정 외부에서 지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아동을 접하는 보육 및 교육담당교사들이 특별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영유아 보육기관, 교육기관 및 사회복지기관 현장실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영유아, 아동의 부적응행동과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 부모상담 기법, 치료 프로그램의 체계적 적용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현장전문가 교육은 기관의 요청시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영, 유아의 부적응행동과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발달이 전반적으로 지연된 유아,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유아,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 등 부적응행동의 특징과 원인 등에 대하여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이해

심리치료(놀이치료), 인지학습치료, 언어치료, 모래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운동치료 등 다양한 치료에 대하여 개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사례별로 질문과 토론을 통하여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 청소년의 심층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부모에게 신뢰감과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교사로서 부모를 대하고, 부모상담을 진행할 때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부모상담의 원리와 모-아 애착관계에 대한 전문지식을 제공하여 부모를 돕고 교사로서 유능감을 갖출 수 있도록 사례와 정보를 제공합니다.